썸네일이란 무엇인가
썸네일(thumbnail)이라는 이 단어는 여기저기서 많이 들어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영어로 thumbnail, 엄지손톱이라는 뜻일까요?
썸네일은 작은 사진, 축소판의 의미로 사용되는데요, 단어 그대로 엄지손톱만큼 작다는 의미는 그대로 표현했습니다.
썸네일의 활용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한 눈에 보기 쉽게 첫 사진을 썸네일을 제작해서 사용하시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유튜브도 썸네일을 활용해서 사람들의 눈길을 끌기도 하고요.
저도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파워블로거들의 정돈된 포스팅을 보면서 항상 부러워했는데요, 그들의 팁 중 하나가 아무래도 돋보이는 썸네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글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포인트를 한 장의 사진에 글과 함께 담아서 작은 사진 하나로 표현하다니, 보통 멋진일이 아닙니다! 이곳 저곳 활용도가 높은 썸네일을 어떻게 하면 쉽지 만들 수 있을까요?
썸네일 만드는 사이트
- 미리캔버스 www.miricanvas.com
국내에서 제일 많이 알려진 사이트이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정말 많아서 개인적으로나 상업적으로 부담없이 사용하고 있는 곳입니다. 물론 pro요금제를 활용하면 좀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유료 요금제를 활용해서 작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사용할줄 몰라도 이곳에서 가능한 작업들이 많거든요.

- Canva 캔바 www.canva.com
캔바를 구글에 찾아보니 호주 시드니 베이스로 한 회사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는 캔바인데요, 한때 해외시장을 타겟으로 이커머스에 도전했던 저로서는 미리캔버스보다 캔바의 감성이 좀 더 맞더라고요. 사진이나 디자인이 좀 더 제 스타일이었던 것이 캔바를 선택하는데 한 몫 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캔바 또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고, pro의 경우 더 많습니다.

더불어 초중고등학교 교사 및 학생에게 지원하는 부분이 있다는 점을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썸네일 예시
캔바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있는데, 가장 간단한 예시를 보여드리고 싶어서 하나 가져왔어요. 사진 글씨체 모두 기본으로 되어있는 썸네일인데, 여름이 다가올 때 관련된 주제로 활용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까지 썸네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썸네일의 정의, 활용, 사이트 그리고 예시까지 설명드렸는데, 좋은 설명이었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