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8일 세계 고양이의 날, 일년에 한 번 쯤은 이 날을 축하해볼까요? 고양이의 나이 계산, 고양이의 습성

고양이의 날

  • 8월 8일,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International Cat Day라고 불리는 세계 고양이의 날입니다.

  • 왜 국제 고양이의 날은 8월 8일일까요?

2002년 8월 8일에 동물복지를 위한 국제기금이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이 날은 고양이와 함께하는 삶을 기리고, 고양이의 건강과 복지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만들어진 행사입니다.

세계 고양이의 날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네이버에 검색해봤습니다.

네이버 포털에서도 8월 8일 세계 고양이의 날을 축하하고 있고, 이 날과 관련된 기사들이 많이 떴습니다.

  • 세계 고양이의 날 행사

특히나 로얄캐닌, ANF같은 사료업체들에서 이를 기념하는 행사과 프로모션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를 이용해 우리들의 고양이를 챙겨보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로얄캐닌의 마이 캣 다이어리 – 반려묘 건강관리 관련에 도움을 주는 행사

https://www.news1.kr/articles/5134175

ANF – SSG닷컴에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펫푸드 기획전 참여

http://www.kd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1669

  • 고양이 나이 계산은 어떻게 할까요?

https://m.search.naver.com/search.naver?sm=mtp_hty.top&where=m&query=%EA%B3%A0%EC%96%91%EC%9D%B4+%EB%82%98%EC%9D%B4+%EA%B3%84%EC%82%B0%EA%B8%B0&mra=Tk9DX1gzRQ==

Cat Age Calculator

네이버에 강아지와 고양이 나이 계산기가 있더라고요.

특히나 고양이는 집고양이와 길고양이 종류로 나눠서 계산하게 되어 있는데요, 아무래도 집고양이들의 영양 및 환경이 길고양이보다 더 관리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반영된 것으로 사료됩니다.

저희 집 강아지가 3살인데요, 집고양이 3년 0개월이면 사람 나이로 28살이라고 합니다. 길고양이 3년의 경우에는 사람 나이로 32살이라고 합니다. 확실히 길고양이가 좀 더 빨리 나이를 먹네요!

고양이의 3살이 청년기라니요! 청년기의 고양이는 식단 조절과 운동량을 신경써야 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집고양이든 길고양이든 5년이 되는 시기부터는 중장년기라고 합니다. 13년차 고양이는 노년기로 접어드는데요, 현재 21년차까지 제공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고양이들, 건강하게 오래오래 살았으면 좋겠네요!

  • 고양이의 습성

고양이는 무리생활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서열에 따라 식사 순서를 지키는 행동을 통해 서열 의식이 갖춰진 동물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 저로서는 고양이와는 전혀 친분이 없습니다. 하지만 주변 친구들이 은근 고양이를 많이 키우고 있는데, 고양이의 도도한 매력으로 인해 푹 빠져있는 집사들이 많습니다.

고양이랑 친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고양이가 높은 곳을 좋아하는 습성을 가진 것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집에서 고양이를 키울 때는 캣타워를 설치하여 고양이의 습성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캣타워를 좋아하지 않는 고양이도 있다고 하네요! 사람도 개인차가 있으니 고양이도 그렇겠죠:)

혹시 하이라이즈 신드롬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높은 곳을 좋아하는 고양이의 습성으로 인하여 창문 밖으로 뛰어내리는 경우를 하이라이즈 신드롬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사고를 방지하려면 집에서 고양이를 모시는 집사들의 경우 꼭 방충망을 설치해야 막을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창밖을 보고 있는 고양이에 대한 사진이나 영상을 보신 적이 있나요? 고양이가 밖에 나간 다는 것은 사실 굉장히 생소한 일입니다. 가끔 고양이 산책을 시키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영역동물인 고양이에게 굉장히 위험한 일이라고 합니다. 대신 창밖을 보는 것은 인간이 텔레비전을 보는 활동과 같이 호기심을 풀어주는 행위입니다. 고양이의 영역인 집안에서 좀 더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 9월 9일 한국 고양이의 날이 있다고?

작년 기사를 보니, 9월 9일은 한국 고양이의 날이라고 합니다. 왜 하필 9월 9일일까요? 이 또한 의미가 담겨있는데요, 한자로 숫자 아홉구에 오랠 구를 따와서 9월 9일이라고 합니다. 고양이는 목숨이 아홉개라는 속담처럼 오래 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제정하셨다고 합니다.

왜 하필 숫자 9, 아홉일지 궁금해집니다. 고대 이집트, 그리스, 중국에서는 9는 신비로운 숫자로 인식되었습니다. 스페인어 쓰는 국가들 중에서는 고양이 목숨이 일곱개라는 숫자 7을 사용하기도 하고, 어떤 나라들은 여섯개의 목숨에 관한 미신도 있다고 합니다.

영국의 속담에서, ‘고양이는 아홉개의 삶을 가지고 있다. 3년 동안 놀고, 3년동안 길을 잃고, 3년 동안 남아있다.’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A cat has nine lives. For three he plays, for three he strays and for the last three he stays.”

이 뿐만 아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희곡 로미오와 줄리엣에서도 고양이의 목숨이 아홉개라는 언급이 있습니다.

역사 속 곳곳에서 고양이와 관련된 속설이나 미신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만, 사실 이에 대한 유래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그만큼 오래전부터 고양이와 사람들의 삶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왔다는 것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 세계 고양이의 날을 마무리 하며…

세계 고양이의 날은 고양이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고양이에 관한 다양한 활동을 하는 시간입니다. 보통은 고양이들의 건강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 그들과 함께 더욱 더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개최합니다.

고양이가 우리 생활에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를 알리고, 이에 대한 보호와 존중을 장려하는 좋은 기회입니다. 이 날 특별하게 고양이들에게 더 많은 사랑과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지구에서 서로 더불어 살아가는 존재로서 감사를 표시해봅시다.

  • 고양이의 날 관련 기사

https://www.hindustantimes.com/lifestyle/pet/international-cat-day-worlds-most-friendly-cat-breeds-that-also-bond-well-with-dogs-101691390509962.html

Leave a Comment